중소기업중앙회는 2019년 12월 조사에서, 중소기업 대표와 경영후계자 500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가업승계에 대한 중요성을 조사했다.


보고에 따르면,  중소기업 경영자들의 67% 가 가업승계의 중요성을 인지하며, 가업승계의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로기업의 존속과 경영이라고 말했다. 대부분 경영자들이 자신의 자녀를 후계자로 하여 승계를 원하며, 자신이 세운 기업에 대한 그들만의 기업가정신을 후계자가 계승하여 자신의 기업이 지속 발전하기를 바란다.

가업승계는 중소기업 경영자에게 쉬운일이 아님은 이미 많이 알려졌다. 가장 큰 어려움으로 뽑은것은, 조세부담이며 그 이유가 줄어들것으로 예상되지 않는다. 세무부담은 정책과 법규에 관한 것이다. 그렇다면 가업 승계부문의 어려은 점으로 법규와 상관없는 것은 무엇인가? 경영자들의 17% 정도가 후계자의 경영역량 부족과 부재를 문제 삼았다.

경영승계 전략을 통해 기업은 가업 승계를 위한 후계자 플랜, 즉 후계자 경영수업을 준비 관리해야 한다. 그리고 지속적 관리를 통해 경영자 자리로 갈 수 있는지 점검해야한다. 또한 자녀가 경영을 승계하지 못한다면, 전문경영인으로 하여금 기업내 또는 외부의 역량있는 인재를 선별하여 경영을 승계를 위한 전략을 세우고 구체적인 실행을 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결국 기업이 법률적 문제를 해결한다고 하더라도, 경영후계자가 경영 역량이 부족하고 리더십이 부족하면 기업은 순식간에 어려움을 겪고, 존속하기 힘들 수도 있다는 것이다.

AJPOP 컨설팅은 경영자와 경영후계자의 실무적 경영 역량 향상을 위한 전문기관으로, 경영후계자가 경영자가 되기까지 모든 경영역량을 진단하고 관리한다.

경영자가 아무리 가업승계를 하여 100년 시업으로 가져가고 싶다고 하여도, 결국 기업의 운명은 경영후계자, 미래경영자의 역량으로 결정되어진다.

저자: AJPOP Consulting 신정완 대표이사

참고: https://n.news.naver.com/article/056/0010768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