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English English Korean Korean
English English Korean Korean

경영후계자를 위한 경영코치, 경영멘토의 힘

경영후계자가 최고의 역량을 만들어 가기위해는 능력있는 경영코치를 찾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경영후계자의 경영능력이 바로 기업의 미래이며, 그들의 역량을 키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경영코치들은 무엇을 하게 될까요? 

 

기업의 사이즈와 상관없이 기업이 100년 이상 장수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경영후계자 육성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오늘날의 경영자들은 대부분 1세대 경영자이며,  2세대 경영자들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기업내 중요 직책에서 중대한 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1세대 경영자들이 적은 돈으로 기업을 세우는데 힘든 시대를 겪었지만 2세대는 부모의 도움으로 덩치 큰 기업을 물려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이 마주하게 되는 세상은 1세대 부모가 경험했던 위험과 장애물과는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그들은 1세대와 다른 열정과 도전을 하기를 바랍니다.

부모의 땀으로 만들어내 기업들이 대부분 제조업 중심의 것이었다면, 자녀들은 제조업이 아닌 금융, 투자, IT, 등 새로운 산업과 시장을 추구합니다. 자녀들은 선진기업과 새로운 기술을 선호하고 시대의 흐름을 즐기며 밀레니엄 세대의 다른 특성를 보입니다.

경영승계 과정에서 경영자들은 다양한 고민을 하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기업을 자녀에게 안전하게 물려줄 수 있는지,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만들 수 있는 지 고민합니다.

모든 사람이 살아온 환경과 지식과 경험이 다른 것처럼, 경영후계자 각자의 능력이 모두 다릅니다.  경영자는 경영후계자를 정하기 앞서서 자녀들의 개인에  눈 높이에서 도움줄 수 있는 경영코치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그들이 앞으로 경영자가 되어가는 과정에서 경영에 대한 기본을 배우고 경영자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도록 경영수업을 받도록 하는 것은 후계자가 바르게 역량있는 경영자의 길로 다가갈 수 있도록 도움줍니다.  경영에 대해 체계적인 교육을 받은 후계자들은 실제로 경영을 하게 될 때 보다 빠르고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만들어 냅니다.  인간의 브레인은 훈련되었을 때 가장 우수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몸이 유연하게 움직이고 근육을 단련 하기위해서는 꾸준히 쉬지않고 운동해야 하는 것과 같습니다.

미래 경영자의 능력은 바로 기업 미래의 운명과도 동일합니다.  기업이 위험에 처했을 때 얼마나 통찰력을 가지고 얼마나 빠르고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 지,  기업이 혁신하여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도록 임직원을 리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지, 고객을 위한 더 나은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기업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지는 모두,  경영자의 역량입니다.  이렇게 기업을 위험에서 지혜롭게 벗어나도록 만들 수 있는 힘은 경영자가 경영후계자를 어떻게 키워내는 가에 달려 있으며, 여기서 경영후계자 전문 경영코치들의 역량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경영 코치 또는 경영 멘토는 후계자들이 어려운 경로로 들어서기 전에 미리 위험의 경로를 알려 줍니다.  경영후계자가 경영 역량을 증진하도록 경영에 대해 체계적인 경영수업을 제공합니다.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지 방향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경영후계자가  막연히 생겨나는 두려움과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도록 도와주며 강한 동기 부여로 건강한 경영자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경영나침반이기도 합니다.  

저자:  AJPOP 컨설팅 신정완대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