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English English Korean Korean
English English Korean Korean

부친의 사업을 물려받고 싶지 않은 후계자의 고민과 미래계획 (2편) [후계자]


[후계자] 부친의 사업을 물려받고 싶지 않은 후계자의 고민과 미래계획 (2편)

 

이과장은 몇달전부터 필자로부터 경영후계자 수업을 받으며 경영자로서 필요한 핵심경영수업을 받고 있었다. 앞서서 말한바와 같이 그는 지금 경영후계자로서의 역할을 대단히 부담스럽게 생각한다. 그리고 자신이 어떻게 미래를 설계해야 할 지 고민하고 있다. 그래서 그는 진심으로 자신의 미래를 필자와 의논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눈 후 필자는 이과장에 대해 좀 더 생각해 보기로 했다.

그와 경영수업을 할 때는 그가 바로 경영에 투입하여 기업의 중요한 일들을 결정하는 사람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수업을 하고 있었다. 지금 그는 자신의 경영승계를 위한 고민보다는 과연 자신이 걷고 있는 길이 맞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 그가 아직 20대이기 때문에 그는 더 많은 새로운 경험을 하고 싶을 것이다. 그럼 그가 지금 다른 경로의 인생을 살기를 원하고 후계자로서의 길을 벗어나기를 원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필자는 얼마간 이과장에 대해 골똘히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그의 지난 2년 동안의 생각패턴과 행동을 정리해 보기로 했다. 그에게는 다른 후계자들과 다른 중요한 다른 점들이 있었다. 첫번째로는 그가 대단히 독립적인 (independent) 사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는 점이다. 그는 자신이 처음부터 끝까지 노력한 것에 대한 보답 (reward)를 중요시하며 더 많은 가치가 있다고 본다. 그는 자신의 몸으로 직접 부딪치고 겪어내어 이룩한 것에 대해 만족한다. 그렇게 얻은 결실에 대해서 그는 자신 있게 자신의 성공이라고 이야기한다. 다시 말해서 부친이 만들어 놓은 사업장에서 부친의 그늘 아래 만들어 진 공로는 부친의 성과이며 부친의 것으로 인정된다고 생각한다. 이는 자신의 성과로 인식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부친과 아들의 사이에 무언가 비뚤어진 관계 또는 오랫동안 형성된 갭(gap)이 있었을지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물론 우리 인간은 모두 자신이 이룩한 자신만의 공로를 원한다. 하지만 아버지가 이룬 것을 자식이 지키고 더 크게 만들 수 있다면 이것은 더욱 큰 공로이며 성공인 것이다. 이러한 그의 생각은 그가 무엇을 하든 자신의 단독 성취로 인정되지 않으면 보람을 느낄 수 없다는 것이 문제일지도 모른다. 이 과정에서 부친의 경영철학과 그가 그의 아들에 대한 기대에 대해서도 듣고 시정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경영코치는 기업오우너와 기업 승계자의 사이에서 조율을 필요로 한다. 부친은 아들에 대해 어떠한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어떠한 배려를 하고 있는지 그리고 아들의 생각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그의 아들의 기업 경영자로서 성공하기를 바라는 만큼 그에게 얼마나 적절한 동기부여를 주고 있는지 알아보고 시정하고 노력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두번째로는 이과장의 관심사가 다른 곳에 집중되고 있을 지도 모른다. 그는 자신이 현재 회사에서 하는 일이 자신의 미래적 성과와 거리가 있다고 느끼고 있다는 점이다.  그는 음악과 미술, 예술을 사랑한다. 단순히 좋아하는 차원이 아닌 자신의 일로 연결하여 이로 하여금 성취감을 느끼고 싶어한다. 이것이 그가 행복하게 성공할 수 있는 중용한 기반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이토록 예술과 관련된 일을 하고 싶어하여 회사에 입사 전에는 몇 몇의 예술관련 회사에서 일한 적도 있다고 했다. 그는 지금 어떻게 하면 자신이 좋아하는 예술과 일을 연결할 수 있을 지를 고민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가 지금 회사에서 일상적으로 하는 일은 이와는 많이 다른 전자제품 부품 개발과 생산을 위해 집중해야 하는 일을 한다. 공장을 둘러보고 관련 임직원과 업체들과 만나서 회의에 참석하는 일이다. 그는 아직 의사 결정을 해야 하는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가 어떤 의견을 내 놓으면 임직원들의 반응은 다르다. 그들은 그의 말에 귀 기울이지만 그의 의견이 합당하거나 믿음직스러운 부분이 없으면 실망과 약간의 비웃음이 느껴지곤 한다. 그는 대부분의 시간을 제품 생산라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고 했다. 아직 제품이 어떻게 생산되고 어떻게 운송 처리되며 어떻게 관련부서와 지사와 연결 지어지는 지를 배우고 있는 중이다. 이러한 일은 사실 그에게는 고생으로 느껴지고 있다. 관심이 부족한 측면과 일의 성격이 딱딱하고 고리타분하다고 본인이 생각하는 점, 일에 집중도가 낮으며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동기를 느끼지 못한다는 점이 그에게 일하는 이유를 자신 스스로 만들어 내고 있지 않다는 것이 문제다. 그가 매번 필자와의 만남에서 강조한다. 부품 공장에서의 일상이 그를 괴롭히고 있다고 말이다. 분야에 대한 부족한 지식과 경험이 임직원들 과의 대화에서 항상 무언가 부족함을 느끼며 만드는 한계의 이유라고 하지만 더욱 문제는 그가 일을 하는 동기를 자신 스스로 부여하지 못함이 문제일 수 도 있다고 느꼈다. 그에게 현재의 일은 관심없고 재미없는 미래지향적이지 못한 일이라고 거듭 느낌은 본인에게도 기업에게도 그리고 부친의 기대에도 전혀 도움되지 않는다. 그는 지금 경영자 동기부여를 위한 사고변화 프로그램이 필요했으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그의 변화되어 가는 모습을 보고 있는 중이다.

그가 후계자로서 부친의 사업을 물려받는다고 해도 그가 예술을 포기하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그가 깨우치기를 바랬다. 그의 예술적 감각과 관심은 기업문화에 접목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기업문화 안에서 자신의 취미와 일을 연결할 수 있는 고리를 만들어 갈 수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그의 사고가 얼마나 연결하고 변화되어 질 수 있는 지는 자신의 의지에 달려 있을 수 있다. 전자제품 사업과 예술문화사업이 전혀 다른 산업이지만 그가 어떻게 이를 콜라보레이션 (collaboration)할 수 있는 지는 연구하고 노력해 보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후계자로서의 길을 걷겠다고 마음먹은 상태라면 자신이 어떻게 자신에게 동기부여 줄 수 있는지를 깊이 있게 생각하고 실천해 볼 필요가 있다. 만약 단독적인 예술사업을 구상하고 있다면 그래서 부친의 사업을 승계하지 못한다면 그 사업을 어떻게 구상하고 성공시킬 수 있는지도 설득력 있게 구상하고 제안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할 것이다. 무엇을 하던 경영을 효율적이고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경영역량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경영 코칭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세번째로 그에게는 또다른 특징이 있다. 그는 글로벌하게 활동하고 자유롭게 일하고 싶어한다. 그는 한마디로 글로벌한 인생을 살고 싶어하고 그의 글로벌 마인드의 기본 배경은 아마도 어린시절 해외에서 거주하며 생활했던 점과 대학에서 음악을 공부하며 유럽, 미국, 호주 등 다국적 사람들과 자유롭고 글로벌하게 대외적인 삶을 살았던 그의 생활 백그라운가 영향을 주지 않았나 싶다. 다시 말해, 지금의 그의 직장생활은 그가 가졌 왔던 국제적 생활환경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그가 몸담고 있는 현재의 기업 상황은 아마도 그를 국내 사업에 집중해야 하도록 할 것이며 그의 생활 패턴은 그로 말미암아 그가 자유롭지 않다는 막연한 생각을 하고 있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다. 20대의 혈기 넘치는 글로벌마인드의 젊은 청년이 이렇게 현실적 상황을 잘 받아들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는 것이다. 자신이 공장에 갇히어 생활한다고 말하는 점과 그가 그러한 삶을 거북하고 답답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이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이다.

이과장이 자신의 미래를 개척하는 데 있어서 어떠한 결정을 내리든 그것은 개인적인 결정일 수는 있지만 부모의 입장으로서는 받아들이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이성적 합리적 판단을 필요로 하는 중요한 시점이다. 그가 처할 수 있는 진로는 여러 갈래의 길이 될 수 있다. 그가 어떠한 경로를 선택하든 그 전에 그가 자신에게 물어보기 바란다. “당신은 부친의 회사를 벗어나 무엇을 진정으로 하고 싶습니까? 당신이 예술에 대한 관심이 있다는 것은 잘 알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로드맵 (road map)을 그려보았는지요?” 다음 질문은 그가 부친의 도움을 원치 않고 무엇인가를 성취하고 싶다면 이렇게 질문해 보기를 바란다. “당신은 진심으로 부모의 경제적 도움을 받고 싶지 않은 건가요? 당신이 부모로부터 독립되어 무엇인가를 성취하고 싶다면 당신은 이후 부친의 사업을 승계할 생각은 전혀 없는 것인가요?” 그가 독립적인 사고를 가진 것은 알고 있다. 그의 독립적인 행동은 어디까지 인지를 자신에게 물어 볼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가끔씩 실수하는 것 중의 하나는 자신이 무슨 일이든 저지르면 금전적 서포트가 있으면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성공하겠다는 생각없이 일을 추진할 수는 없지만 성공과 실패의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 성공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Less 와 More success를 생각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패를 두려워해서 시도도 하지 않는 것은 어리석은 짓이다. 하지만 정확한 계획도 없이 실행의 기본도 없이 막연히 반대하고 도망치는 행동은 적절한 행동이 아니기 때문이다.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무엇을 어떻게 했을 때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인지 자신있게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 자신의 의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과장의 경우 경영후계자가 아닌 취업을 통해 또는 자신만의 단족적인 사업을 하기를 원한다면 자신의 경제적 독립과 자신의 책임과 의무는 무엇인지 생각해 볼 수 있기를 바란다.

이과장은 다른 젊은 친구들처럼 외부 기업에 취직하여 자신의 경험을 넓혀 볼 수 있을지도 모른다. 그에게 훌륭한 경험이란 무엇일까? 만약 자신이 취업을 생각하고 있고 이러한 취업을 통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한다는 계획을 만들어 보지도 않은 채 무조건 취업을 하려한다면 부모로서는 이해하기 힘들지도 모른다. 분명 부모의 입장에서는 아들이 자신의 회사에서 경험을 늘려가며 회사의 주인으로서 커져 가기를 바랄 것이다. 자신이 무엇을 생각하고 계획하는 지를 정리하여 부모와 소통하는 것도 경영의 일부이다. 실질적으로 자식을 이기는 부모가 없다. 하지만 기업을 승계해야 하는 입장에서 부모는 자식이 그와 일치된 생각을 가지기를 바라는 것이 당연한 것일 지도 모른다. 특히 그 기업을 승계할 사람이 오로지 한사람이면 더 그렇다. 물론 전문경영자를 고용할 수도 있지만 우리나라의 문화는 아직 그렇지 못한 것도 현실이다. 이과장의 경우 여동생이 있으나 여동생은 이미 타국에서 결혼한 상태이고 부친의 사업을 물려받기에는 힘들다고 생각했다. 이런 상황에서 부모의 입장은 이과장이 유일한 경영 후계자인 것이다. 일반적인 경우, 자식이 다른 기업, 즉 대기업에서 경험을 통해 더욱 성장하기를 계획한다면 부모가 그것을 막으려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한 그의 경험이 훗날 자신의 기업 발전에 도움될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업규모가 소규모 또는 현재의 회사와 비슷한 중견기업이라면 부모는 납득하기 힘들지도 모른다.

Solution!

이과장은 좀 더 자신의 커리어 개발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우리는 모든 사람들이 하고 싶고 좋아하는 일을 하고 싶어한다. 그리고 그렇게 했을 때 성공할 것이라고 말한다. 그렇지만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에서 그 일을 보람되고 의미 있게 생각하며 가치를 부여하고 동기를 만들어가며 자신의 생각을 만들어갈 때, 일에 대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으며 성공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도전을 통해 자신의 미래를 설계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막연하게 ‘되겠지’라 고 생각하기 보다는 좀 더 구체적으로 설계하고 시도함으로써 자신의 도전을 가치 있게 끌어 올리는 것이다. 그 도전을 통해 무엇을 기대하는 지를 비주얼라이즈 (visualize) 해가며 구체적 계획을 만들어 가기를 바란다. 급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경영인들에게 있어서 주어진 시간은 한정되어 있다. 따라서 이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도전의 시간들을 낭비되지 않는 도전이 되기를 바란다. 실패를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다만 실패를 성공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가치였는 실패를 거듭하기를 바란다. 이러한 의미 있는 실패, 즉 성공의 가치를 만들어 내는 실패에 도전하는 구체적인 커리어 개발과 계획을 하면서 후회하지 않는 경영자의 길을 걸어갈 수 있기를 바란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