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English English Korean Korean
English English Korean Korean

사람은 진정 변할 수 있는가? 경영자라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CEO]

경영자들을 만나다보면 그들이 가진 성향이 너무나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하지만 그들과의 대화를 통해 알 수 있는 한가지는 그들이 진정으로 자신들이 가진 잠재력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노력하고 있는 가이다.  그들이 말만 앞서는 사람인지 아니면 실제로 실행하고 변화하려고 시도 하는 사람인지를 말이다.

 

어떤 경영자들은 누군가의 부정적인 피드백을 견디기 힘들어 한다.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말을 하는 사람들을 무시하거나 그들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비판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경영 코칭이 사실상 힘들다.  그들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우리는 경영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하다보면 기업에 인재가 없으며 성공하기 위해서는 인재를 뽑아야만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맞는 말이다. 인재가 애초에 있다면 그들은 이런말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알아야 하는 것은 인재는 만들어 질 수 있으며 인재를 발견할 수도 있다. 그 보다 더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제일 먼저 변화되어야 하는 것은 경영자 자신이라는 사실이다. 그들이 지속적인 훈련과 개발을 통해 자신의 자질을 변화하고 발전하겠다는 의지가 없다면 자신의 목표와 기업의 목표는 달성되기 힘들 수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성공하는 경영자들에게는 변화와 혁신을 향한 강한 의지가 있었으며 그들은 자신과의 싸움에서 지독한 싸움을 통해 변화를 위한 시도를 지속적으로 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를 자신이 스스로 할 수 없다면 경영 코치의 도움을 통해 일정 기간동안 시도하는 것이다. 자신이 느끼도록 자연스러워 질 수 있는 순간이 될 수 있도록 말이다.

 

경영자가  변화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은 모든 임직원들에게도 자연스럽게 보여진다.  그들은 경영자를 평가할 것이며 그들의 모범이 되어주기를 바랄 것이다.  물론 간혹 우리가 미디어를 통해 알게되는 대기업 경영자들의 비도덕적인 행동에 대해 들을 때면 한심하고 안타깝다.  오늘날 기업 경영자들은 그들에 대한 비판을 더 이상 기자들에게서만 듣기보다는 임직원들에게서 비판받고 네티즌들로부터 비판받는 시대에 살고있다. 임직원들에게 모범되지 않는 비도덕적인 능력없는 경영자는 결코 오래 최고경영자의 자리를 지킬 수 없다.

 

경영자는 태어날 때 부터 경영자가 된 사람은 하나도 없다. 기업이 설립되어 100년 이상이 되는 장수 기업이 있는 가 하면 오늘날 빠르게 나타났다 빠르게 사라지는 기업들이 수없이 많다. 우리는 장수하는 기업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튼튼한 단단한 경영자가 되도록 정신적 육체적으로 무장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변화의 시도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심리학계에서 많이 질문하는 것 중에 하나는 ‘사람이 정말 변화 할 수 있는가?’라고 한다. 만약에 사람들이 ‘사람은 변하지 않아.’ 라고 단정해 버린다면 우리 모두는 아무런 시도조차 하지 않고 그대로 앉아 있어야 하는것 아니겠는가?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모델을 만들고 그 모델에 가까은 사람으로 변화될 수 있는 지를 시도를 통해 끊임없는 훈련과 연습을 통해 알아 보는 것이다. 얼마나 변화할 수 있는 지, 얼마나 바뀔 수 있는지, 우리의 시도가 의도한 대로 진행되는 지, 그렇게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진정한 변화를 갈구하며 테스트하며 결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경영자의 시도하는 생각과 행동은 곧 임직원들에게 전파될 것이고 이것이 바로  경영리더십으로 자리 잡게 되는 것이다.

 

경영자가 자신을 훈련해 가는 과정에서 경영자의 역량은 나아지게 될 것이며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자신에게 마법을 걸고 임직원들에게 마법을 걸어 줄 수 있는 시도하는 경영자, 실행하는 경영자가 될 수 있다면 가장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다.  경영자가 임직원들에게 “시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아라.” 라고 독려해 줄 때 그들은 적극적인 시도로 변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으며 창의, 혁신, 성장을 이끌어 낼 것이다.

저자: AJPOP 컨설팅 신정완대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