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English English Korean Korean
English English Korean Korean

세대 전환과 가업승계 플랜 중요 요소

가업승계를 위한 플랜을 위한 중요 요소를 알아보겠습니다. 

 

COVID-19 전염병이 우리 모두의 삶에 혼란과 불안감을 주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많은 가족 운영 기업들도 새로운 챌린지를 경험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것은 가업 승계 계획과 운영을 재고하기 시작한 시발점이 되었을 수 있습니다. 자산 계획, 경영 계획, 수입 배당, 등 사업 계획의 변경과 함께 후계자 선별과 역량 관리에 대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가족, 또는 비즈니스에서 갈등이 있을 때, 기존 경영자가 입원한 경우, 또는 사망한 경우, 자산 승계를 고려할 것입니다. 팬데믹으로 인하여 사업 계획, 모델 등을 변경, 수정하기도 합니다. 통제할 수 없는 불가피한 사건이 발생했을 때 기존 경영자와 미래경영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기업 활동은 국내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더욱 더 세계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글로벌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글로벌 시장을 이해하며 더욱 더 에자일하게 일하고 있는 것입니다. 기업들은 후계자의 역량, 즉 미래경영자 역량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의 선별과 육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차기 경영자의 글로벌 역량은 매우 중요해 졌습니다. 그들이 글로벌하게 생각하며 글로벌하게 나아갈 수 있는지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입니다. 단순히 강의를 통해 이론적으로 경영을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질적인 경영역량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의 힘이 필요로 한 것입니다. 후계자 전문 경영 수업을 전문으로 하는 기관의 도움이 필요로 한 이유입니다. 오늘날 가족 사업의 경영후계자는 기업의 내부적인 운영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에만 집중하지 않습니다. 비즈니스에서 발생될 수 있는 여러 측면을 이해하고 미래지향적으로 글로벌하게 성장하도록 힘씁니다. 바르게 판단하고 결정하고 실행력있는 경영자 실무 경영 리더십 과정을 통해 역량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승계 플랜을 구축할 때, 프로세스 수립 과정에서 기업내 내재된 문화적 또는 그 기업의 특수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승계 플랜을 구축할 때, 기업내 내재된 특수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많은 후계자들이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 서구 대학에서 공부하고 있으며, 귀국 후 기존 경영자, 즉 부모의 사업에 재직하면서 자신이 접하게 되는 비즈니스 모델, 운영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게 되고 기존경영자와 갈등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기존경영자와 미래경영자가 처한 환경과 성장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기업 목표실행에 있어서 무엇을 지키고 무엇을 도입할 것인지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가족 기업은 이렇게 세대 전환, 조직 변화, 승계역량집중, 등 새로운 기회와 성장 변화를 통해 가업 승계를 준비합니다.

가족 기업은 세대 전환, 조직 변화, 승계역량 중요성, 등 새로운 기회와 성장, 변화를 위한 변화를 만듭니다.

어떤 기업은 사업을 장남이, 또 어떤 기업은 능력 있는 둘째나 셋째가 가업을 이끌어 갈 수 있으며, 또는 단순히 가업을 이어가기를 원하는 자녀에게 승계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그 기업에 전통이 있는지, 그리고 그 전통을 지속해야 하는지를 고려하며 가업 승계를 계획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의 일부 중, 기존 경영자는 커뮤니케이션 계획과 과정을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COVID-19는 가족 기업이 가지고 있던 기존의 승계 계획의 변경 또는 실질적이고 시대에 맞는 단계적 승계 구축을 요구했습니다. 새로운 승계 플랜, 또는 변경된 승계 플랜 구축을 통해 가족 관련 승계 플랜과 사업 관련 승계 플랜을 구분하고, 가업을 위한 후계자 선발과 역량 관리를 진행하는 실질적이고 포괄적인 가업승계를 계획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한국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에서도 구체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가업승계 전략 및 경영후계자 육성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