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English English Korean Korean
English English Korean Korean

아마존의 제프리 베조스 (Jeffrey Bezos) [성공한 사람]

제프리 프레스톤 베조스 (Jeffrey Preston Bezos)는 세계 최대의 온라인 소매 업체로 유명한 아마존의 창업자이며 최고 경영자 (CEO)입니다. 그는 텍사스주 휴스턴에서 자랐으며, Princeton University에 들어가  전기 전자공학과 컴퓨터 과학을 전공하며  1986 년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는 어려서부터 과학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대학 졸업후 1986년에서 1994년까지 약 8년 정도는 월 스트리트에서 여러 분야에 걸쳐 일하며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가 뉴욕에서 시애틀까지 이곳 저곳을 다니며 여행을 한 후 1994 년 말에 아마존을 설립하게 됩니다.  처음 회사를 설립했을 때는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하였으며 이후 비디오, 오디오 스트리밍 등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사업을 확장시켜 나갔습니다. 지금 그는 전 세계 최대 규모의 인터넷 판매를 하는 온라인 회사와 세계 최대의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을 운영합니다.  아마존은 거의 24년 정도의 비교적 짧은 역사를 가지며 그의 나이 30세에 설립하며 현재 전 세계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는 놀라운 기업으로 성장시킨 것입니다.  그는 2017 년  11 월 24 일 1000 억 달러를 돌파하면서,  포브스는 2018 년 3 월 6 일 그를 공식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으로 지정했습니다. 2018 년 7 월에 순자산이 1500 억 달러로 증가하면서 그는 현재 “현대사에서 가장 부유한 인물”로 인정되었습니다.

 

어린시절의 베조스의 삶이 영향을 주지는 않았을까요?

그는 어떻게 그토록 짧은 기간에 자신이 목표와 비전을 실천할 수 있었을까 모든 사람들이 궁굼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어쩌면 그의 어린시절 그의 삶의 배경과 그의 사고 방식, 그의 삶의 패턴이 그를 그렇게 만들었을 수 있습니다.

 

베조스는 1964 년 1 월 12 일 미국 출신의 부모에게서 태어난 후 바로 입양되어 새 아버지 밑에서 성장합니다. 어머니 잭린 기제 조르겐 센 (Jacklyn Gise Jorgensen)은 17살의 나이로 자전거 가게를 운영했던 아버지 테드 요르겐센 (Ted Jorgensen)을 만나 베조스를 낳습니다. 그의 어머니 잭린은 당시 고등학생이었습니다. 그들의 결혼생활은 오래가지 못했고 테드와  4년 후 이혼하고  1968 년 마이크 베조스 (Miguel Bezos) 쿠바 이민자와 결혼한 후 4 세의 제프리 요르겐슨 (Jorgensen)을 입양하여 그의 이름을 제프리 베조스로 바꾸게 됩니다.  그의 새아버지는 뉴멕시코 대학을 졸업하고 엑슨 Exxon이라는 회사의 엔지니어로 일했습니다.  어려서부터 베조스는 새아버지의 영향을 받아서 과학에 많은 관심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명문대학 프린스톤 대학 Princeton University에 들어가 전기공학 및 컴퓨터를 전공하며 우수한 학점으로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Princeton에서 그는 우주 탐사 및 개발 지부의회장을 맡기도 하였습니다.

 

그의 커리어는 어떠했을까요? 

베조스는 1987 년 프린스턴을 졸업 한 후 Intel,Bell Labs,Andersen Consulting 등의 대기업에서 일하였으며 금융 텔레콤 선두회사인 Fitel에서 국제 무역 네트워크를 구축과 개발 및 고객 서비스 담당 책임자로 일합니다.  이후 1988 년부터 1990 년까지 Bankers Trust에서 상품 매니저로 일하며 은행 경험도 합니다. 1990 년 그는 새로 설립된 헤지펀드 회사 D. E. Shaw & Co에 입사하였고  30 세의 나이로 부사장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곧 1993년 아마존을 설립하게 됩니다.

그는 1994 년 7 월 5 일 뉴욕에서 시애틀까지 여행을 하는 도중에 비지니스 플랜을 하게 되는데 이때 온라인 회사를 설립할 계획을 하게되는 것입니다. Amazon라는 이름으로 회사를 설립한 이유는 남아메리카 아마존 강을 생각했으며 또한 이름이 알파벳의 시작 “A”로 시작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부모님으로부터 약 30 만 달러의 투자비용을 받습니다. 그리고 아마존에 투자했습니다. 그는 초기 투자자들에게 아마존이 실패하거나 파산 할 확률이 70 %라고 경고했다고 합니다. Amazon은 원래 온라인 서점 이었지만 베조스는 항상 다른 제품으로 확장할 계획이었습니다. 베조스가 아마존을 설립 하고 3 년이 지난 후 그는 IPO를 하였고 베조는 인터넷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Borders와 Barnes & Noble과 같은 대규모 도서 소매 업체와의 경쟁에서 앞설 수 있을 것을 주장하였고 이것이 실현되게 됩니다.

 

1998 년 베조스는 음악과 비디오를 온라인으로 판매하기 시작하며 다양한 소비재로 제품을 확장했습니다. 베조스는 1997 년 5400 만 달러를 투자 하면서 소규모 경쟁업체들을 공격적으로 인수했습니다. 2002 년에 베조스는 아마존이 아마존 웹 서비스 (Amazon Web Services)를 시작하면서, 날씨 채널과 웹 사이트 트래픽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수집했습니다. 2002 년 말 아마존의 급격한 비용과 매출 정체로 재정적 어려움에 쳐했을 때 현금 잔고가 3 억 5 천만 달러로 감소하였던 당시 그는 은행으로부터 20 억 달러를 빌려 회사가 거의 파산하자 유통 센터를 폐쇄하고 아마존 임직원을 14 %까지 해고했습니다. 2003 년에 아마존은 금융 불안정에서 벗어나  4 억 달러의 이익을 냈습니다. 2007 년 11 월, 베조스는 암존 키들 (Amazon Kindle)을 성공적으로 출시했습니다.  2013 년 아마존 웹 서비스 (Amazon Web Services)로  중앙 정보국 (CIA)과 6 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그해 10 월 아마존은 전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로 인정 받게 되었습니다.


베조스의 Success! 그의 리더십 스타일이 아마존을 성공으로 이끌었을까요?  그의 리더십은 어떠했을까요? 

베조스는 그의 삺의 철학에 있어서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누군가가 그에게 “80 세가 되었을 때 월스트리트를 떠난것을 후회할 것인가요?”고 물으면 그는 “아니다.” 라고 답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도리어 “나는 인터넷의 시작을 놓친 것이 유감 스럽습니다”라고 말할 것이라고 묘사했다고 합니다. 그가 8년동안의 월스트리트에서 잘 나가고 있었을 때 많은 사람들은 그를 부러워했을 것입니다. 그는 인터넷 시장이 세상을 바꿀 것이라는 것을 알았고 누구보다도 시대를 알아보는 통찰력으로 혁신의 시대를 이끌어 갔습니다. 그는 그의 신념을 실천하는 실행력과 추진력이 있었습니다.

 

그의 운영 방식은 어떠했을까요? 그는 회사 운영의 모든 측면을 계량화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1990년대와 2000년 초까지 종종 직원을 엑셀 스프레드 시트에 표시하며 데이터화 하며 경영진 결정에 사용하였다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 말은 정확함을 중시하며 작은 것도 수치화하여 확신할 때 결정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는  Amazon의 성장을 위해 회사의 운영 규모를 확장하고 시장 지배력을 확립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며 “빠르게 크게 얻어라” “Get Big Fast”라는 만트라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그는 작게 느리게 가는 것을 원치 않았습니다. 그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서 빠르게 얻지 않으면 안됨을 알고 있었으며 혁신을 통해 크게 얻을 수 있음을 알고 있었습니다.

 

베조스는 일반적인 “워크 라이프 밸런스 (Work Life Balance)” 라는  말 대신 “워크 라이프 조화 (Work Life Harmony)”라는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그는 “밸런스(balance)”라는 단어의 의미가 하나는 가지고 다른 하나는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그는 일과 가정생활은 서로 연결되며 서로 알려주며 서로 맞추어 가는 거라로 믿었습니다. 

 

베조스는 아침 일찍 모임을 계획하지 않았으며 두개의 피자 규칙 “a two Pizza rule”을 시행합니다. 두개의  피자가 즉 12 조각이 참여한 사람에게 식사를 제공 할 수있을 만큼의 12명 이상이 되는 회의를 원치 않았습니다. 그는 작은 회의를 선호했습니다.

 

아마존에서 일자리 후보자를 인터뷰 할 때 그는 3 가지 질문을 고려한다고 말했습니다.

1) 내가 이 사람을 존경할 수 있는가

2) 이 사람은 일반적인 기준을 높일 수 있는 사람인가

3) 이 사람은 어떤 상황에서도 모범이 될 수 있는 사람인가

 

그는 아마존 투자자들과의 만남에 있어서 적은 시간을 가집니다. 그는 투자자들과 일년에 6 시간 이상을 함께 하지 않습니다. 

 

그는 상급 임원과의 미팅에서 그들이 파워포인트 PowerPoint를 사용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그는 6 페이지의 서술 자료를 제출하기를 원합니다.

 

1998 년부터 베조스는 아마존 주주들에게 연례 서신을 보내며 자신의 5가지 원칙을 알립니다.

1) 경쟁자가 아닌 고객에 초점을 맞추고,

2) 시장 리더십에 대한 위험을 감수하고,

3) 직원의 도덕성을 촉진하고,

4) 회사 문화를 구축하고,

5) 사람들에게 힘을 실어준다.

 

그는 그의 이메일  “jeff@amazon.com”을 고객과 회사가 소통하는 콘센트의 역할로 이용합니다. 그는 그들의 메일에 응답하지는 않지만 문제 해결을 위한 경영진들에게 이러한 고객의 물음이나 내용을 질문으로 만들어 그들에게 전달한다고 합니다.

 

베조스는 워런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제이미 먼 (JP 모건 체이스), 밥 이거 (월트 디즈니)를 그의 리더십 스타일에 큰 영향을 준 사람들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경영자라면 당신의 리더십은 어떠한가요? 당신은 누구의 리더십을 닮고 싶습니까? 누구의 영향을 받았다고 이야기 할 수 있나요?

 

(reference : wikipedia)

저자: AJPOP 컨설팅 대표 신정완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