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English English Korean Korean
English English Korean Korean

코칭을 받은 사람들이 85% 이상 더 큰 성과를 만든다. [CEO]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코칭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것인가? 코칭은 고객들이 개인적 삶이나 직장 내의 삶에서 좋은 경험을 할 수 있으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더 정확히 정의하면 “개인의 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자신감과 의욕을 고취시키고, 실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며, 코칭이라는 용어는 커다란 사륜마차로부터 사람을 목적지까지 운반한다는 의미에서 목표점에 다다를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진다” (참고: 두산백과)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대부분의 코치의 역할은 사회성이나 대인관계 능력을 도와주며 고객의 감성지능을 강화시켜 업무능력을 증강시켜주는 것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AJPOP 경영자 경영실무 코치는 이러한 기본적인 코칭 효과 이상의 한차원 높은 경영 실무적 성과를  만드것을 동시에 기여한다는 것이 특별하다.

 

일반 코칭효과를 넘어서 경영진이 실질적 경영상의 고민과 이슈를 해결하도록 전문 피드백을 주고 경영진에게 필수적인 비지니스 스킬과 지식을 교육하며 전문 분야별 경영지식과 경험을 공유하여 각 고객과 기업의 성격에 맞추어 개별 코칭한다.

 

예를 들어 경영실무 운영부문 코치는 회사의 운영 전반에 대한 전략 기술과 관리 능력이 있어야 하며 대기업기업에서 다년간 오랜 경험을 가져야 한다. 또한 프로젝트를 리드하고 실행했던 충분한 경력이 있어야 하며  임직원들이 협업하여 업무능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줄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의 중소기업에서의 코칭 경력은 다각적인 도움이된다. 다른 예로, 경영실무  재무 코치의 경우는  반드시 CFO 경력을 가진 고위직 임원으로 기업 재무의 건전성과 리스크를 정확히 판단할 수 있으며 경영진에게 적시 적소에 코칭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경영 부문에서의 전문성을 가진 고위직 경력의 경영 코치들은 이렇게 실질적으로 경영진이 빠르고 효과적인 비지니스 판단과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된다. 경영진이 스트레스와 정신적인 피로감으로 정확한 판단이 힘들다고 판단되면 심리 전공의 전문 심리 경영코치가 함께하며 때때로 라이프코치의 도움을 받기도 한다.  경영실무 코칭은 경영진이 경영에 집중하고 바른 판단을 가지며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고와 행동을 통하여 자신과 기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코칭의 효과는 “한 사람이 취할 수 있는 행동이 0에서 100사이라고 치면 코칭이 끼어들었을 때 25까니는 쉽게 올려줄 수 있다고 한다. 이 주제에 대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코칭으로 인해 동기부여와 업무협조, 자기성찰, 행복감 등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코칭을 통한 실질적 비교분석 결과에 대해 “코칭을 받은 사람들이 85% 이상 평균집단보다 더 큰 성과를 만든다.” 고 연구되었다. (참고: Talent Delusion by Thomas Chamorro-Puremuzic, 인재망상)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아무리 코칭의 효과가 좋다고 하여도, 타인의 피드백과 비판의 소리를 듣기 싫어하는 사람들이거나 타인에 대한 배려가 없는 사람들의 경우 효과가 적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말은  다른 사람보다 오픈되고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코칭의 효과는 평균 이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저자: AJPOP 컨설팅 대표 신정완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