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English English Korean Korean
English English Korean Korean

[후계자] 합병을 고민하는 경영후계자 이대표

[후계자] 합병을 고민하는 경영후계자 이대표

의료기기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이대표는 5년전부터 부친의 사업 경영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지난 3년간 인수합병을 시도하고 있었다. 하지만 예상과는 다른 어려움에 봉착하게 되었으며 합병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렇게 성과내지 못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그의 젊은 열기로 처음에는 무엇이든 시도하면 되겠지 라는 막연한 생각의 시작이 잘못된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그는 경영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대단히 부족하다는 사실이다. 그 또한 자신의 경영역량부족을 인정했다.

지난 겨울 이대표를 만났을 때만 해도 합병의 실패는 그에게 커다란 부담이 되었다. 그는 부모님이 자신에 대한 신뢰가 낮아졌다며 걱정했으며 임직원들의 불안감과 사기 저하는 경영에 문제가 되어 왔다며 솔직한 심정을 이야기했다. 지난 몇년간 인수 합병을 바로 진행하지 않으면 회사가 부도의 위험이 있을 거라며 서두르고 있었던 것이다.

필자는 그의 경영지식을 간단히 체크해 보기로 했다. 간단한 30정도의 인터뷰를 통해 그가 무엇이 부족하고 무엇이 그를 힘들게 하고 있는 지를 바로 알 수 있었다. 그는 외적으로 강한 리더로 자신감을 보여주고 싶지만 실질적으로 그에게는 경영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많이 부족한 상태였다. 이렇게 부족한 상황에서 회사의 중대한 결정과 추진을 단행한다는 것은 사실상 회사에게는 대단한 리스크이다. 그 역시 자신의 경영적 역량 부족을 인식하고는 있었으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리스크를 그 누구도 자세히 설명해 주지는 않았다.  그가 잠재적 리스크를 가지고 있는 것 만큼 그에게는 또한 잠재적 재능도 함께 있었으며 리 잠재적 재능은 사실상 가려져 있었던 것이다.

그는 대학을 졸업하고 대기업에서 2년 정도 근무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그 2년간의 업무경험은 경영을 하는 데 있어서 1000분의 1도 되지 않는 세상에 들어와 직장을 경험하는 정도였다. 따라서 그의 경영 지식과 경영리더십은 거의 없다고 말할 수 있었다.

몇 년 전부터 악화된 부친의 병세로 부친은 아들이 사업을 잘 이끌어 주길 바랬다. 그리고 어쩔 수 없이 부친 회사의 경영에 참여하게 된 것이다. 가업을 이어간다는 것은 모든 후계자에게 부담되는 일이다. 그리고 사업이 점점 쇠퇴하기 시작한다면 그 압박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그는 주변 지인들과 몇명의 임원들에게 의지하며 재정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합병을 선택했다. 하지만 오랜 기간의 합병 추진은 내부적 외부적 회사의 어려움을 들추어내는 상황이 되었고 이런 과정에서 회사는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필자는 그에게 물었다. “인수 합병에 대한 공부를 어떻게 하셨나요?” 그가 대답했다. “책을 읽거나 주변 지인에게 물으며 했어요. 사내 회계사가 대부분 추진했어요.” 그는 인수 합병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합병을 추진했다.
생각해보자. 기업 경영의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는 경영자가 책을 통해서 또는 주변의 일반인의 조언만 가지고 중대한 기업 전략을 논의하고 실행한다는 것은 리스크가 아닐 수 없다. 전문가의 조언은 기본인 것이며 기업 경영자의 통찰력과 리더십은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이후 이대표는 3개월간의 인수합병에 대한 전문가 경영 코칭을 받았다. 기업이 인수 합병을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어떠한 과정을 거치며, 누구와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하며, 어떻게 엑싯(EXIT)해야 하는 지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과 계획을 알아보는 전문가의 코칭을 받은 것이다.  경영코치는 인수 합병에 대한 필수 지식과 과정, 그리고 그의 실질적 경험을 공유하며 어떠한 리스크가 가능하며 어떻게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지 또는 방지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자세히 조언하였다.

 

그리고 그가 코칭을 통해 배운 내용은 바로 실무에 적용하도록 하였다. 그가 누구와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해야하는 지 리포트를 어떻게 작성하여 어떻게 보고하고 공유해야 하는 지 등의 경영자로서의 체계적인 경영활동에 대한 것들을 바로 실행하도록 하였다. 이후 전문 코치는 고객사를 정기적으로 방문하며 다양한 경영상의 문제를 의논하고 해결했다.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