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English English Korean Korean
English English Korean Korean

CALENDAR 교육행사

Conference

[온라인] 가업승계란 무엇인가?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2021.08.09 15시

Conference
행사명 (국문) : 가업승계전략
기간 : 2021-08-09 ~ 2021-08-09
시간 : 15:00 ~ 16:00
개최 장소 : 온라인
참가비
무료
담당자
가업승계전략팀 

가업승계란 무엇인가?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 


일시:  2021 08 09 (월) 3시-4시 


방식:  온라인 (zoom) 


발표:  가업승계전략팀 


비용:  12만원 (VAT 포함)


입금계좌: 하나은행 149-910014-50604 에이제이팝컨설팅주식회사



참가신청서 작성 (선착순)




Overview 


"경영후계자에서 CEO가 되어 가는 과정 '은 보이는것(visible thing)'과 '보이지 않는 것(invisible thing)'이 있다. '보이는 것(visible thing)'이란 경영승계를 위한 법과 제도적 부분과 같은 것들이다. 자산의 이동, 부동산 증여, 주식의 이동, 세무적 절차, 경여권 승계 절차 등이다. 법규준수는 통상적으로 국가가 정한 법령과 절차 및 각 기업의 내부규정에 따라 이루어진다. 주식과 부돋산의 상속 시점과 규모 등에 대해서는 법규에 따라 마련된 세무플랜과 경영권 승계를 위한 사규등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신정완, 'CEO가 미래다', page 9)


국내에서 가업승계의 중요성은 더욱 더 커져 가고 있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는 가업승계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 제도에 따르면 기업은 기업이 가지고 있는 동일성을 유지하면서 기업의  소유권, 경영권을 후계자에게  이전하는 것을 말한다. 상속과 증여에 관한 세무적 지원에 관한 내용은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2020.04.07]타법개정 제62 조 의 2【가업승계 지원 (참고: 국세청 홈택스, 가업승계)을 참고할 수 있으며 AJPOP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기업승계를 진행함에 있어서 기존경영자는 미래경영자의 대상에 대해 보다 많은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고민의 종류는 다양하나 여기서는 간단히 대상과 명칭에 대해 이야기 하겠다. 누가 후계자가 될것인가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자녀를 대상으로 할 경우는 자녀승계라고 할 수 있으며,  친족, 임직원, 주주, 등에게 승계하는 것은 제3자 승계라 부를 수 있다. 또한 기업이 승계의 필요를 느끼지 못하거나, 내부적 외부적 이유로 자녀 또는 제3자의 승계가 어렵다고 판단된 경우, 인수나 합병을 통하여 기업을 폐업하거나 다른 기업에 매각해야 할 경우도 발생한다. 우리는 이것을 M&A라고 명칭할 수 있다.  이렇게 세 부분으로 가업승계가 이루어 진다고 볼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가업승계중 발생하는 여러 법률적 절차와 준비가 필요한 경영권 승계, 자산이동, 지분소유와 같은 것은 경영자의 개인적 역량에 따라 좌지우지되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각 국가의 가업승계 관련 법률과 규제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으므로 기업 상속과 증여에 경험이 풍부한 세무전략가의 역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법률적 요건이 맞았다고 해서 기업이 존속하고 성장하는 것만은 아니다.


성공적인 승계는 법률적 규정 지침만으로 충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앞으로 기업이 안전하게 존속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후계자 선발과 후계자 역량이 더욱 더 중요하다. 이것은 기업이 현재를 위해 존속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며, 한치 앞도 내다 볼 수 없는 시점에서 미래를 위한 미래경영자의 역량이 더욱 더 중요함을 이야기 한다. 따라서 역량있는 미래경영자 선발과 육성이 필요하다. 기업이 미래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경영자의 판단과 역할은 기업의 운명을 좌지우지 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경영승계 과정에서 '보이지 않는 것(invisible thing)'이란 경영 후계자가 갖춰야 할 역량 부문을 의미한다. 경영자가 경영을 바르고 능력 있게 하기 위해서는 경영후계자는 경영자의 역할과 책임, 경영 역량을 위한 핵심 지식과 경여험이 필요하다. 이러한 '보이지 않는 것(invisible thing)'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는 치밀한 경영자 성장 전략이 필요하다." (참고: 신정완, 'CEO가 미래다', page 10)


경영후계자 육성을 전문으로하는 AJPOP 가업승계전략팀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AJPOP AJPOP · 2021-07-27 19:34 · 조회 56
Back To Top